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내 몸의 병이 낫는 손가락 요법

내 몸의 병이 낫는 손가락 요법

손가락 요가는 언제 어디서나 간단한 손동작으로 막힌 기혈을 풀어줌으로써 새로운 생명 에너지를 만들어준다. 따라서 현대인의 주요 질병인 공격성, 무기력함, 식욕부진, 호흡기 질환, 혈압, 장 질환, 우울증, 감기, 심장 질환, 면역성 감퇴, 위장 질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게 해준다. 평소에 자신의 약한 곳을 살펴 그에 알맞은 손가락 요가를 골라 실행한다면 건강하고 윤택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손가락 요가를 통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병이나 통증을 없애며 감정적·정신적 균형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을 춘해대학 요가과 정강주 겸임교수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주위를 보면 항상 피곤해 하는 사람들이 많다. 평소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1. 우선 약 손가락끼리 붙이고 새끼손가락끼리 붙여준다.
2. 그런 다음에 엄지손가락을 손바닥에 올려놓고
3. 다른 손가락은 엄지손가락 위로 느슨하게 구부린다.

춘해대학 요가과 정강주 겸임교수는 “이 손가락 요가는 골반 부위의 휴식을 가져다 주어 생리통과 장의 경련에 도움을 줍니다. 골반 부위에 일어나는 호흡에 정신을 집중하고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행합니다. 그러나 너무 자주하면 무기력해질 수도 있으므로 잠을 편히 못 자거나 특별히 피곤할 때만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말한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모든 병에 걸리기 쉬우며 겨울철에는 감기를 달고 살기 마련이다. 면역력 강화를 위한 손가락 요가는


1. 양손의 손가락을 서로 교차시켜 잡고
2. 한 손의 엄지손가락은 위로 향하게 한다.
3. 다른 손의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을 이용해 위로 향하고 있는 엄지손가락을 둥글게 감싼다.

“이렇게 손가락을 교차시켜 잡으면 체온을 높여 주므로 평소 몸이 찬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특히 환절기에 호흡기 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매우 유용하므로 겨울철에 이 손가락 요가를 많이 하면 좋습니다."라고 정 교수는 설명한다.



유난히 기운이 빠질 때가 종종 있다. 그럴 때 재충전을 위한 손가락 요가로 기를 살려주면 좋다. 재충전을 위한 손가락 요가는

1. 네 손가락 끝을 모아서 엄지손가락 끝에 붙인 후
2. 기운이 없다고 느껴지는 몸의 부위에 손가락 끝을 댄다.

정 교수는 “에너지와 휴식을 주는 이 손가락 요가 자세는 아픈 기관이나 아픈 부위, 약하거나 긴장되어 있는 부위에 올려놓고 실행합니다. 그러면 안 좋은 것은 나가고 새로운 에너지가 들어와 몸의 기운이 전체적으로 좋아지게 됩니다."라고 조언한다.


평소 몸에 가스가 잘 찬다면


1. 양손을 구부려 엄지손가락 뿌리의 둥근 살 부위에 붙인다.
2. 그런 다음 엄지손가락을 집게손가락 위에 가볍게 올려놓으면 몸의 가스가 자연스럽게 빠져나간다.

“이 자세는 몸의 모든 부위에 들어있는 바람과 팽만감을 막아줍니다. 특히 항상 아랫배가 더부룩하게 가스가 차서 몸이 무겁다고 느껴지는 사람이 이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만성적인 질환이 있는 사람은 매일 15분마다 세 번씩,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행하면 좋습니다."라고 정 교수는 설명한다.



위장이 안 좋아서 소화가 잘 안되거나 간 등의 장기가 안 좋은 사람은

1. 위장 부위 앞에서 손을 포개고 양손의 손가락은 서로 교차해 준다.
2. 가운데 손가락을 위로 향하게 뻗어서 서로 마주 댄 후
3. 위장 부위에서 호흡이 이루어지는 것에 집중한다.

“이 손가락 요가는 내적 긴장을 풀어주어 소화 불량을 치료하고 막연한 장기의 통증을 풀어줍니다. 더불어 마음의 안정과 조화를 가져다주므로 위통으로 인해 신경이 예민해 진 사람에게 좋습니다."라고 정 교수는 말한다.



혈액순환이 잘 안돼서 몸이 찬 사람은

1. 왼손 손바닥 위에 오른손이 놓이도록 한다.
2. 그런 후에 엄지손가락 두 개를 서로 걸어서 교차시키고 아랫배 위에 둔다.
3. 이런 자세를 유지하면서 열 번 호흡한 후 손을 배꼽 위쪽으로 올린다.
4. 다시 그 상태로 열 번 호흡한 후 손을 위장 부위에 대고 다시 열 번 정도 호흡한다.
5. 마지막으로 왼손을 흉골 부위에 붙이고 어깨를 향해 손을 돌린 후 손가락을 편다.

정 교수는 “이 손가락 요가를 반복하면 심신을 이완시켜 온몸의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특히 생리통과 위경련, 호흡기 장애에 도움이 됩니다.”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