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촬영기법

[스크랩] 인물사진 잘찍는법

인물사진 잘찍는법

○배경을 넓직하게 넣어서 환경의 맛을 살릴 경우에는 너무 질감이 뚜렷해져서 인물의 인상이 약해지기 쉬우므로 소프트렌즈나 소프트필터를 사용해서 분위기를 한번 살려 보라.


○클로즈업 경우에는 배경을 완전히 흐리게 만들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흐려지는 배경이 어떤 색으로 번져지는 것을 화인더를 통해 서 미리 확인 할것.


○같은 인물을 가지고 배경을 바꾸면서 여러 가지 포즈를 취하도록 시도해 볼 것. 표정, 시선, 손의 처리, 광선의 이용, 화면에서의 위 치 등을 주목


○야외에서 특히 숲속에서의 스냅은 단순한 배경을 찾아야 하며 나무숲에 가리어 그늘진 얼굴을 살리기 위해 적절한 플래시 등 조명 이 따를 것.


○꽃밭에서 70mm로 하이 앵글에서 촬영하면 배경을 꽃밭만으로 삼을 수 있어서 쓸데없는 것을 배제하여 화면을 단순화시킬 수 있 는 기본적인 패턴이 만들어진다.


○건축 구조물 등에서 촬영할 때는 강한 인상을 주기 쉬운 배경이기 때문에 모델이 빨려들지 않게 구도를 잡을 것.(아웃포커스 시켜 주제를 살릴 것.)


○사진은 억지로 되는 것이 아니다. 현실 세계에서 그때 가진 기재로 가장 효과를 내게 촬영해야한다.


○흐린 날에는 얼굴 가까이 강한 은빛이나 금빛의 램프를 비쳐 볼을 밝게 해준다.


○햇빛을 정면으로 받은 얼굴을 역광으로 찍을 때 얼굴에 램프를 비쳐 박력있는 사진을 만들자. 얼굴은 스팟 측광으로 측정하고 + 1 ~2 정도 보정해주라.


○색온도 변환필터(lb)를 사용하여 의도적으로 화면 전체를 석양 무드로 만들어보자.


○PL 필터는 단순한 화면 구성인 경우가 아니면 쓸데없이 컨트라스트가 생겨서 번잡한 피사체인 경우에는 적당하지 않다.


○강한 햇살의 모래 바닥과 바닷가에서는 조리개를 10 이상으로 줄여주라.


○창틀을 눈에 거슬리지 않게 흐릿하고 인물과 대조색으로 찍어서 배경을 삼으면 마치 액자안에 인물이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너무

정면으로 창틀 복판에 인물을 넣으면 깊이가 없어 보이므로 약간 비스듬히 포즈를 취하게할 것.


○서 있는 전신포즈의 포인트는 신체의 라인에 있고, 앉은 포즈의 포인트는 다리라인 처리에 달려 있다. 누워있는 포즈는 몸의 방향

이 중요 하다. 이상의 사진에서는 움직임으로 순간을 노려라.


○인물을 사광선이나 반역광으로 찍으면 자연스럽게 그늘이 생겨서 입체감이 있는 표현이 된다.


○배경이 터널일 경우 어둡기 때문에 노출오버가 일쑤이다. + 1단계 보정치로 찍어라.


○촬영대회의 모델은 대게 경험이 있으니까 스스로 여러 가지 표정이나 포즈를 바꿔준다. 그 흐름을 타서 부지런히 쫓아 찍어야한

다. 대게 오른쪽에서 보는 얼굴이 고와 보인다.


○많은 사람이 한 곳에 모여 행사하는 장면을 촬영키 위해서는 삼각대를 사용하고 조리개를 16-22 정도 줄여서 피사계 심도를 넓게

촬영 하여야한다.


○옆으로 다리를 쭉 뻗고 “l”자형으로 앉은 자세도 가로 화면에 가득 넣어 표정을 살려보라.


○인물 사진에서는 가장 매력적인 포인트가 눈동자에 캐치 라이트가 있느냐는 것이다. 특별히 광원이 없는 경우에는 일중 싱크로로

(-1ev)정도 보정해서 촬영하면 캐치 라이트를 찍어 넣을 수 있다.


○전체적인 신체의 라인을 강조하고자 할 때, 전신의 사진을 찍을 때 움직임을 나타내는 사진은 온몸이 중심을 잡으면서 신체의 선

이 살게 포즈를 취해야 힘있는 사진이 된다.

포트레이트 촬영 테크닉

1).좋은사진을 1장 얻기위해서는 반드시 여러 가지 포즈와 표정을 바꾸어 촬영할 필요가 있다.

2).주위가 복잡하면 주제가 약해지므로 피사체에 가능한한 다가가서 찍어야 쓸데없는 것을 파인더에 안넣게 된다. 그래서 주제가 커지고 힘 있어 보인다.

3).남자의 중요한 부분은 이마 이다. 문제는 인물을 이상화시키거나 혹은 실물보다 더 잘 나타내기위해 어떻게 하는 것이 이마를 강조하거나 또는 극소화 시키느냐에 있다.

4).전신 사진에서는 머리를 약간 돌리는 것이 사진에 활기와 움직임을 가져다 주며 어깨가 약간 옆으로 각을 이룰 때 심도의 느낌을 추가하게 된다.머리 위의 공간은 얼굴을 압도하지 않도록 가능한 적어야 한다.

5).전신 사진에서는 눈이 카메라를 바라보게 할때 생기가 넘치는 사진이 될 수있다.



2.인물 사진의 좋은 조건.


1).적당한 포즈 - 부자연 스런 포즈는 절대금물

2).적당한 배경의 선택 - 인물을 두두러 지게 주변(배경)을 단순화 시켜라.

3).광선의 효과적인 이용 - 입체감의 광선 이용.

4).주변의 아웃포커스의 필터의 이용 - 소프트 효과 (연초점이 효과)

5). 프레밍 - 구석 구석 꽉 짜여진 화면 구성.



3.근접된 인물사진



-. 표준렌즈 : 60 -90 cm 거리에서 찍을 때 가장 좋은 질감과 투명된 인상을 보여준다

-. 망원렌즈 : 105mm 내외가 표준적이다. 1- 2m에서 찍을때가 좋고(105mm단초점렌즈일 때) 80-200mm일때는 당기고 밀고...

-. 광각렌즈 : 30mm전후 약 30cm 거리가 최상이다. 근거리에서 찍기 때문에 초점심도를 깊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4.전신촬영


-. 머리와 전신의 몸이 일직선 상태로 나타나면 않된다.

-. 머리를 약간 왼쪽,오른쪽으로 돌린다면 더 활기차고 자유스럽다.

-. 전신 사진에서는 머리는 자연히 화면중앙에 있게 되지만 꼭대기 보다는 양쪽 측면에 보다 여유가 있어야 한다.

-. 물론 머리 위의 공간도 위에서 배운대로 처리할 것. 전신 사진은 의상을 명료하게 보여주는 것에도 한 몫을한다.

-. 얼굴의 풍부한 표현 사진 예술에서 최상의 방법은 감동적인 눈을 묘사하는 능력이다.

-. 바람에 날리는 긴 머리는 젊은 약동과 시원한 느낌을 주는 표정을 연출 하게 된다.

-. 아름다운 머리카락을 살리는 것은 역광 채광에서 기대할수 있다. 입이 굳어 있다면 활동감이 없어진다.

-. 웃는 표정은 자발적이어야 한다. 입술은 생기 있는 밝은 부분으로 나타내기 위해 촉촉하게 적셔 두라.



5.여성 사진 촬영 기법


1). 마음약하고 부끄럼잘타는 사람은 대화함으로 긴장을 완화시켜 여성을 아름답게 촬영할 수 있다.

2). 아무리 프로일지라도 가슴 두근거리며 파인더를 들여다 보라.

3). 손이 흔들려서는 안된다.

4). 그녀의 좋은 표정은 계속 셔터를 누르면서 대화하는 가운데 찾아내라.(표정을 놓치지마라.)

5). 배경은 우선 흐릿하게.


☆같은 렌즈, 같은 조리개 그리고 배경과의 거리가 같다면 피사체에게 다가갈수록 배경의 흐려짐이 커지고

☆렌즈의 초점거리가 같으면 조리개 값은 열수록 흐려짐은 커지고, 조리개를 조일수록 배경은 뚜렷해진다.

☆초점거리가 긴 렌즈일수록 배경이 흐려짐이 크다, 배경과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더 흐려진다

☆피사계 심도의 조건

뚜렷 --- 광각 --- 렌즈----- 망원---- 흐려짐

뚜렷 --- 조인다-- 조리개--- 연다 --- 흐려짐

뚜렷 --- 멀다 --- 촬영거리 --가깝다 --흐려짐

↓ ↓

피사체의 앞뒤가 또렷함. 피사체의 앞 뒤가 흐려짐.


6). 포트레이트 렌즈 3가지가 필요하다 -35mm, 85mm, 300mm 정도.

7). 망원은 열어주고,광각은 줄여주라 - 이것이 망원과 광각의 조리개 사용법

8). 핀트는 그녀의 눈에 맞추고 눈을 직시하라.

9). 신변 가까이에서 가장 좋은 촬영 포인트를 고르라.

10). 역광에 긴 머리의 나부낌으로 촬영 한번 해보면...

11). 그녀가 가장 고운 사진의 각도?

12). 포트레이트는 필터를 잘 쓰면 훨씬 좋아진다.

13). 반사판을 이용하라.

14). 렌즈에 딸린 조리개를 따라서 배경이 흐려지는 정도를 파악해 둘 것.

15). 구체적으로 어떤 곳에서 찍을 것인가. 한 번 생각

16). 자연스런 동작에서 포즈를 찾는다.



6.망원렌즈의 포트레이트

기본적으로 조리개를 열어서 사용한다. 아름답게 흐려진 배경속에 둥둥 떠보이는 모델의 모습 이 매력을 느끼게 하기 때문이다. 피사계 심도가 얕은 만큼 반드시 삼각대를 사용할 것.



7.넓은 장소 넓게찍기

포인트가 되는 피사체를 가깝게 넣는 것이 요령. 넓은 광경을 광각렌즈로 넓게 잡기 위해서는 구도를 잘 잡아야 한다.



8.인물강조

카메라와 피사체 사이에 대담하게 흐려지는 물체를 넣으므로 인물을 강조한다.



9.인물을 배경에서 튀어 나오게

여행등에서 촬영한 기념사잔은 인물이 작고 배경이 넓게 들어가야 한다. 인물을 카메라 더 가까이 다가서게 한 다음 배경이 적당히 균형을 유지하도록 할 것. 너무 가까이 다가서면 인물이 사진에 꽉 차서 배경을 버린다.



10.옥외 포트레이트 촬영

눈동자에 캐치 라이트의 흰점이 나오게 눈에 초점을 맞추고 배경은 대체로 특별히 장소적인 세부 설명이아닐 때 아주 흐리게 혹은 약간 흐리게 심도를 이용하여 처리할 것.

인물의 디테일과 모양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엷은 구름이 태양을 가릴 때 이다.



11.실내에서 포트레이트 촬영

1).인물을 창문에 대해 90도 옆으로 하고 노출을 밝은 창밖에 맞추고 찍으면 실루엣 사진

2).창문빛이 반역광으로 인물에게 오게하고 반사판을 비춘다. 밝은 창문 배경으로 인해 머리의 윤곽이 밝게되어 축소된다.

3).인물의 배경이 어두운 실내쪽에 오도록 하고 찍는다. 깊고 은은한 인상을 창출한다.

4).창문에 밝은 커텐을 치거나 그대로 반사판 없이 카메라를 창문쪽에서 실내쪽의 인물을 찍을 때 부드러운 인상을 만든다.



12.반영된 영상의 포트레이트

물이나 거울,유리,자동차의 본네트,진열장 등 그것들이 주는 영상은 일종의 몽타주 적인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보편적이지 않은 공간과 초현실적인 신비감을 준다.

거울 속의 반영된 영상만으로 심리적 음영까지 나타낼 수 있다.

초점은 유리나거울,혹은 물에 반영된 영상이든 간에 그러한 영상에 맞추고 찍는다.



13.인물과 배경

1).하늘을 배경으로 잡으려면 약간 낮은 상태의 카메라 앵글이 필요하다. 배경 하늘에 수평선을 가로질러가는 것은 혼돈감을 주게되어 나쁘다.

2).하늘을 배경으로할 때 노출은 인물에게 맞춰야 되지만 하늘에서 오는 빛으로 인해 노출부족이 되기 쉽다.

3).찍기전에 피사체 뒤의 배경을 한 번보고 수직선상에 닿는 것이 없는가를 좌우,상하 위치로 조정한다.



14.인물을 강조하는 적절한 프레밍

1).풀쇼트(전신) : 신체라인의 아름다움과 움직임을 강조.

2).니쇼트(무릅위):움직임을 나타낼수 있기 때문에 애메한 자세가 않되도록 주의.

3).웨스트쇼바,바스트쇼바(상반신) 얼굴의 표정과 손의 움직임을 나타내기 때문에 표정과 손에 주의하도록 연출할 것.

4).클로즈업(근접):넓은 얼굴만의 클로즈업은 얼굴의 일부를 화면 가득히 프레임 함으로서 당연히 표정에 주의. 좋은 사진은 포즈가 좌우한다.


①얼굴과 시선의 방향.

②손의 처리

③전체적인 신체의 라인강조.


- 서있는 포즈의 기본은 발에 있다. 오른발을 앞으로 하면 스포티한 분위기가 생긴다

- 발은 그대로 둔채 두 팔을 머리위로 올리면 발랄한 맛이난다.

- 빙글 한바퀴 돌아서는 모습이 자연스럽고 귀엽다.

- 무릎에 두 손을 짚어서 윗몸을 구부린 포즈에는 상하도의 변화가있다.

- 뚱뚱한 느낌도 포즈에 따라서

- 앉을 땐 발을 45도로 뻗어라.

- 포즈와 더블어 공간처리를 배려하라.(좌우 균등 분리는 금지)

- 포즈의 기본은 자연스럽고 우아하게 보이도록 하는데 있다. 주변 상황에 어울리는 자연스러움이 좋다.

- 인물의 정지 상태보다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통해서 좋은 셔터 타임을 놓치지 않는게 좋다.

- 앉은 포즈는 전체가 균형있는 폼이되도록 여러가지 움직임을 보면서 가장 좋은 자세가 될 때 그 장면을 노려라.

- 스트로보보다는 레프판을 쓰는 것이 광선이 비쳐지는 효과를 분명히 눈으로 확인할수 있고 적정노출이 됨을 알 수 있다.

금색 : 살결을 건강하게 보이도록하고

은색 : 강한 반사광을..

백색 : 부드러운 색을 만들 때

거울 : 액센트나 캐치라이트 등을 이용할 때 .



15.인물과 배경의 가장좋은 포지션을...

1).인물을 찍는데 있어서는 우선 눈에 초점을 맞추라

2).비스듬히 옆으로 찍을 때에는 두 눈 가운데 카메라에 가까운 눈에 맞출 것.

3).인물이 화면에 너무 적게 찍히는 것이 아닌지 확인하고

4).너무 조리개를 줄여서 인물의 인상과 배경이 너무 잘 찍혀서 인물의 인상이 약해지지는 않았는지..

5).더 좋은 촬영 위치가 없는지.

6).촬영각도는 어떤지..

7).그 인물과 배경이 최고로 좋은 위치를 골라라. 찍고자 하는 것만을 화면에 넣어라

-촬영위치를 바꿔본다.

-한걸음 다가서는 버릇을 들여라.

-치울 수 있거든 치워버려라.(야외용,칼,톱 등을 갖고 다녀라.)

-렌즈를 바꾸고 또 다른 자리를 옮겨라.



16.초점 맞은 곳이 당신의 이미지를 심고자 하는 것이다.(초점 외에 흐려지는 정도를 뜻대로 바꾸려면..)

1). 렌즈의 초점거리

2). 초점을 맞추는 거리

3). 조리개치를 바꾸라.(항상 프리뷰 버튼을 이용할것.... )

1.개요

1).인물표정이 알수있을만치 크게 찍을것.

2).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신발이 나오지 않도록 할 것.

3).AF 콤펙트 카메라로는 파인더 중앙의 초점 맞추는 부분을 인물에다 맞추어서 포커스록(초점잠금)을 한 후에 구도를 잡아서 셔터를 끊어야한다.

4).배경이 비교적 넓게 찍혀 넣어질 때에는 그 밝기에 따라서 AE(자동노출)을 보정해야함

5).기념 사진도 광선을 잘 이용하자 (배경만 찍을때도..)

6).기념 촬영에서 거리가 2-3 m 를 벗어나지 말아야만 인물이 산다는 기본지식을 가질 것.



2.단체 사진

전체범위에서 1/3 앞지점에 초점심도 깊게 촬영한다



3.해변가에서의 기념사진

파도가 몸에 닿고 물방울이 사방으로 퍼지는 순간을 잡으면 박력있는 사진이 된다.

물방울이 튕기는 장면은 셔터속도를 1/500초 정도 이상 결정한다. 다양한 비치 파라솔이 숲을 이룬것을 배경으로 할 때는 높은 곳으로 올라가서 찍는다.

카메라를 낮게 위치시키고 바다를 배경으로 하면 시각적으로 시원하다.



4.결혼사진

식장의 조명,벽지를 고려한 스트로보 사용.

1).감도 400 정도의 고감도 ISO를 사용할 때 1/15초,혹은 1/8초의 슬로 셔터 사용, 경우에 따라서는 28mm, 24mm같은 광각 렌즈로 d원하는 피사계심도를 얻을 수 있다.

2).두 개의 스트로보를 사용할 때 파워가 큰 스트로보는 천정에 바운스 시켜 빛이 안쪽 깊숙히 미치도록 한다.

3).실내에서는 언제든지 천정 또는 벽에 반사시켜 스트로보를 비치도록 한다.

4).색을띤 벽에 대고는 바운스 사용금지 - 사진의 모델이 벽과 같은 색이 되고 만다.

5).전신 사진을 찍을 때는 신랑은 신부의 오른편에 선다.

6).신부의 친구들을 자연스러운 배경으로...사진의 초점을 신부에 맞추고 피사체에 적당한 피사계심도를 얻기 위해 f4정도의 구경으로 하면 배경에 있는 사람을 알아볼 수는 있지만 그리 날카롭지 않게 묘사된다. 보통 신랑과 신랑친구에게 약간 흐릿하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최선책.

7).신랑도 필요없다. 결혼식의 주인공은 신부!!! 강조는 오직 신부에게....

8).단체 사진에서는 피사계 심도를 주기위하여 f8-f11의 조리개 사용이 최상책. 잡다한 군중을 생략하고 오직 우리 자기만을 찍고 싶다. 1/5초 --- 노출을 주고 있는 동안(5초) 그렇게 오래 한곳에 머물러 있을 사람이 없으므로. 공공 건물이나 기념탑 등에서 찍을 때 f수는 크게하하면 (f22등) 자연히 셔터속도는 느리게 마련 . 찍고있는 우리 자기는 뚜렸하지만 그 주변의 사람은 느린 셔터속도 탓으로 흐리멍텅..텅.



5.촬영거리가 달라지면 흐려짐도 달라진다.

1).앵글을 바꾸면 초점,흐려짐도 달라진다.

2).렌즈로 흐려짐을 컨트롤 할 수 있다.

3).렌즈가 바뀌면 찍히는 범위도 바뀐다.

4).포즈가 어려울 때는 소도구를 이용하라.(예, 어린이, 핸드백, 파라솔, 풀꽃이 피어 있다면 엎드려서 꺾게 해보고...나무가지를 만지게 해 보고...바위를 안아보고 등등.. 무수한 아이디어를 창출하라.)

5).무대에서 스포라이트로 비춰진 인물을 찍을 때에는 스팟 측광으로 재어도 측광원 안에서의 명암이 부분에 따라서 측광치가 다르기 때문에 측광치에 + ev보정해 줄 것.

6).전신 사진에서 서있는 자세로 왼발을 옆으로 취한 포즈가 유연하게 보인다.

7).무리하게 포즈를 잡게하는게 아니라 여러 가지로 몸을 움직이게 하면서 그중에 가장 자연스러운 순간을 잡아라.

8).인물을 사광선이나 반역광으로 찍으면 자연스럽게 그늘이 생겨서 입체감이 있는 표현이 된다.

9).직업적인 모델이 아닌 경우에는 될수록 자유스럽게 대화를 하면서 여러장 찍어서 고를 수 밖에 없다.

10).유채꽃밭에서는 80mm 렌즈를 사용할 것. 이 이상의 망원이 되면 꽃이 너무 흐려져 버린다(경주에는 분황사 주변 밭에 유채꽃이 많다 ) 모델 앞에 꽃을 넣어 배경은 흐리게 처리하고 왼쪽 등에 공간 을 두라. 이때 하늘을 파랗게 표현하려면 -하프블루 필터를 사용하라.



6.어린이 사진 촬영테크닉.

1).어린이를 피사체로 선정할 때는 단순하게 어린이 위주로 찍어야 실패가 없다.

2).어린이들의 사랑스럽고 순수한 모습을 사진에 담으려면 모든 잡념을 버리고 어린이와 같이 호흡하고 어린이와 같이 어울려야 한다.

3).배경은 되도록 단순하거나 심도를 이용하여 흐리게 하여야 한다.

4).창문턱에서 아기를 바라보고 찍을 때 좋은 확산광이된다.

5).조명 방법은 방향 조명을 하지말고 유리창을 통해 들어오는 확산광 조명이 이상적이다.

6).노출과 초점은 미리 맞쳐놓고 순간을 대비하라.

7).플래쉬를 이용할때는 확산판을 사용하거나 흰 종이에 스키치 테이프를 붙여 찍는다.

8).좋은 느낌을 찍으려면

-촬영 거리는 약 5m에 맞쳐놓고 셔터와 조리개는 그날 날씨에 맞쳐놓는다.

-셔터 속도는 되도록 1/250초에 두고 조리개는 f8일때 심도의 범위는 대체로 2m-1.5m정도가 되므로 구태여 거리를 맞추고 찍으려고 하지 말라.

[출처] 인물사진 잘직는법|작성자 우주미아

 

위의 내용들은 인터넷 검색에서 찾은 정보입니다

출처 : 바람에 띄운 그리움
글쓴이 : 금봉산 원글보기
메모 :